본문 바로가기

요리의세계

[주먹밥만들기] 주먹밥 맛있게 만들기 (초보요리 주부요리 파티요리 도시락싸기 신혼요리 자취요리 남은밥이용하기 레시피 혼밥)

반응형
출처:PIXABAY






안녕하세요 여러분.
소풍 갈 때 도시락으로 싸가기 좋은 주먹밥 만드는 법을 알아볼까 해요.


주먹밥은 먹을 때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뭉치는 게 중요한데요.
너무 세게 쥐면 밥알이 깨져 먹는 맛이 덜해지고 또 반대로 살살 뭉치면 들자마자 흐트러져버리기도 하죠.

주먹밥 속에 넣는 재료나 겉을 감싸는 재료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만들 수 있죠.




주먹밥을 만들 때






TIP 1

밥은 약간 고슬고슬한 것이 좋고, 갓 지은 뜨거운 밥이어야 잘 뭉쳐진답니다.

주먹밥 하나를 만드는 양은 보통 작은 공기에 가볍게 퍼서 한 그릇 정도가 적당해요.





TIP 2

밥을 뭉치기 전에 손가락 끝에 배합초를 묻혀 손바닥 전체에 펴 발라주어요. 그래야 밥을 뭉칠 때 밥알이 손에 달라붙지 않아요.

주먹밥 속에 넣는 재료는 오래 있다가 먹어도 맛이 변하지 않는 간이 진한 것이 좋아요. 또한 잘게 다지거나 채 썰어 먹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해요.

재료에 따라 변화를 즐길 수 있는 게 주먹밥의 장점인데요.

주먹밥이 따뜻할 때 감싸주거나 다른 재료를 묻히거나 해야 잘 만들어져요. 완전히 식은 후에는 잘 붙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물기가 많은 재료로 쌀 때는 물기를 완전히 닦은 후에 해야 해요. 물기가 남아있으면 밥에 물기가 배어 상하기 쉽답니다.


주먹밥의 맛을 더해주는 재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소고기

소고기를 곱게 다져 갖은 양년을 해서 볶아서 넣어주면 맛있는 소고기 주먹밥이 된답니다.





2. 명란젓

명란젓은 알만 숟가락으로 파내어 으깬 다음 참기름을 넣고 넣어주면 고소하고 짭짤한 명란 주먹밥이 된답니다.





3. 멸치

멸치 주먹밥은 멸치에 간장, 설탕, 술 등으로 간을 해 조린 다음 넣어주어요.

속을 넣을 때는 밥을 뭉친 후 한가운데를 파고 그 속에 넣어 모양을 만들어요.




주먹밥 만들 때는 식초의 선택에 따라 맛이 달라져요.


배합초를 만들 때 사용할 식초는 부드러운 산미를 지닌 순 쌀식초가 제일 좋은데요.

현미 식초는 색이 진해 밥 색깔을 누렇게 만들어요. 양조식초나 와인식초는 신맛이 강해 김밥용 배합초로 어울리지 않아요.

순 쌀식초라 해도 제조회사에 따라 산미가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고르도록해요.

가지고 있는 식초가 신맛이 너무 강할 때는 설탕과 소금을 넣고 가열하면 훨씬 부드러워지므로 이 방법을 쓰도록 해요.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만든 주먹밥. 김, 계란지단, 볶은 깨, 파슬리가루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하면 맛도 모양도 다채롭답니다.

밥 속에 짭짤하게 고기나 보섯, 명란젓, 멸치, 볶음김치 등을 넣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우리 한번 주먹밥을 만들어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