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의세계

과일담금주 만들기 2탄 (사과주 모과주 레시피)

반응형

 

 

 

출처:PIXABAY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번 과일 담금주 (매실주 포도주 레몬주) 에 이어 오늘은 사과주와 모과주 레시피에 대해 알아볼게요.

 

과일주의 재료가 되는 과일들은 당연하지만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말끔이 닦아 준비해야하는데요.

과일은 신선하고 흠집이 없는것으로 준비해주세요.

 

과일주를 담글때 질이 좀 떨어지는 과일로 담그는 경우도 많은데 사실은 신선하고 제대로된 과일로 담가야 더욱 맛있는 과일주를 만들 수 있어요.

 

과일의 씨나 껍질은 종류에 따라 다르게 손질해야하는데요. 포도나 매실 또는 자두처럼 작은 알맹이를 그대로 담글 때는 씨를 제거하지 않지만 잘라서 담글때는 (사과나 레몬 오렌지 등) 씨를 없애고 담가주는게 보통입니다.

 

 

과일이 술이 되기 위해 발효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술을 담가 발효시킬때 꼭 밀봉되는 용기를 사용해주세요.

 

또한, 빛을 피해 발효시켜야 하는데요. 유리병에 담글때는 상자에 넣어 보관하는게 좋고 햇빛이 들지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셔야해요.

 

매실처럼 과육이 단단한것은 숙성 후에도 열매를 그대로 두는것이 괜찮지만 포도나 자두처럼 물컹한 것들은 오래지나면 뭉그러지기 때문이 숙성 후에 건져내주세요.

 

 

그럼 사과주와 모과주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1. 사과주

 

재료

 

사과 1kg

설탕 300g

소주 2L

 

만드는 순서

 

1) 사과 손질하기

 

사과는 신맛과 단맛이 함께 잘 어우러지는 홍옥사과가 좋은데요. 다른사과들로 만들어도 상관은 없어요. 껍질째 담가야 더욱 좋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후 4등분 정도 하여 속에 있는 사과씨는 빼주세요.

 

2) 설탕과 소주 붓기

 

유리병에 사과와 설탕을 엇갈리게 담은 뒤 소주를 부어 밀봉하여 서늘한곳에서 3개월정도 숙성시켜주세요.

 

3) 사과 건져내기

 

숙성이 되면 체에 밭쳐 사과는 건져 내고 면보를 깔아 걸러서 술만 술병에 따로 옮겨 담아주세요.

 

 

 

 

2. 모과주

 

 

재료

 

모과 1kg

설탕 300g

소주 2L

 

만드는 순서

 

1. 모과 썰기

 

껍질이 얇고, 색이 고운 모과들로 골라 준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4등분 하여 잘라주세요.

모과 안의 씨를 없애주고 부채꼴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2. 설탕에 절이기

 

유리병에 모과와 설탕을 엇갈리게 번갈아 담은 뒤 밀봉하여 1주일 정도 절여주세요.

 

3. 소주 넣고 숙성시키기

 

모과가 설탕에 절여지면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서늘한곳에서 3~6개월 정도 두어 발표 숙성시켜주세요.

 

4. 모과 건져내기

 

술이 숙성 되면 체에 밭쳐 모과 건더기는 건져내고 술만 다른 병에 따로 담아주세요.

 

 

 


 

 

 

이렇게 해서 과일주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잘 숙성시켜서 맛있는 과일주 만들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