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하면 생각나는것중 하나가 바로 된장찌개죠?
된장찌개는 정말 누구나 좋아할만한 대표 찌개 메뉴인데요.
맛있는 된장찌개를 집에서 끓이기란 여간 쉽지 않아요.
오늘은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기와 더불어 곰탕 국물 맛있게 내는법을 알아보려해요.
먼저 된장찌개를 끓일때
1. 쌀뜨물에 끓여주도록해요.
된장찌개나 고추장찌개는 맹물보다 쌀뜨물에 끓여야 더욱 구수하고 담백해져요. 쌀드물에는 전분이 많아 열을 가하면 된장과 고추장의 무거운 입자를 균일하게 만들어주고 매끈한 감촉과 맛을 더해주어요.
2. 고기를 먼저 넣고 볶다가 국물을 부어준다.
찌개에 넣는 고기는 어느정도 기름기가 있는게 좋고, 생고기보다 양념이 어느정도 된 고기를 넣고 볶다가 쌀뜨물을 붓고 된장이나 고추장을 풀면 냄새도 덜하고 국물맛도 진해져요.
3. 된장에 양념을 더해준다.
진한 된장찌개의 맛을 원한다면 된장에 약간의 고추장과 참기름, 꿀 등을 섞어 양념을 해서 볶으면 더욱 맛있는 된장찌개를 즐길 수 있어요.
4. 된장찌개는 오래 끓이고 고추장찌개는 잠깐만 끓인다.
된장찌개는 처음엔 센불에서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보글거릴 정도로만 불을 줄여 오래 끓여야 구수한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다.
5. 거품은 걷어내도록 한다.
깔끔한 찌개의 맛을 원하면 거품은 걷어내주도록 한다. 그러면 잡내없고 깔끔한 국물을 맛볼 수 있다.
6. 두부는 나중에 넣도록 한다.
두부를 일찍 넣고 끓이면 국물뿐 아니라 다른 맛과 성분들도 모두 흡수해 국물이 싱거워지고 맛도 없게 된다. 또한, 두부가 푸석해질 수 있다.
7. 새우젓으로 간을 해준다.
찌개 간을 할때 새우젓으로 간을 해주면 감칠맛이 살고 더욱 깊은맛을 내준다.
8. 젓국찌개를 끓일때는 쌀뜨물보다 맹물로 끓인다.
쌀뜨물을 쓰면 국물이 오히려 지저분해진다. 맹물에 끓여야 새우젓국의 맛이 더 삼삼하게 살아나고 개운해진다. 약간의 감칠맛을 내고 싶다면 다시마국물을 연하게 우려쓰는것도 좋다.
9. 파,마늘은 거의 다 끓었을때 넣는다.
파와 마늘에는 황화물질이 들어있어 맵고 향긋한 냄새를 풍긴다. 파, 마늘을 너무 초반에 넣으면 다 뭉개지고 매운맛이 더 강해질 수 있으므로 나중에 넣도록한다.
곰탕 국물 내기
곰탕국물을 맛있게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고기의 살코기는 덩어리째 쓴다.
고깃덩어리로 국물을 우려낼 때는 덩어리째 쓰는것이 좋다. 고기를 미리 썰어서 넣고 끓이면 고기가 질겨질뿐만 아니라 국물도 충분히 우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곰탕용 고기로는 양지머리나 사태가 좋다.
2. 시원한 맛을 더 내고싶다면 무를 넣어준다.
이때 처음부터 무를넣으면 무가 뭉그러질 수 있으니, 뼈와 고기를 함께 넣고 끓이다가 살캉하게 익으면 건져내거나 , 적당히 끓인 무를 함께 넣고 먹을 수도 있다.
3. 파,마늘,생강,후추 등으로 누린내를 없앤다.
곰탕을 먹을때 맛이없는경우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게 '잡내'다.
잡내를 없애기위해 고기의 핏물을 빼고 파, 마늘, 양파 등의 재료를 사용해 잡내를 없애주도록한다.
4. 고기의 핏물은 꼭 빼주도록 한다.
핏물을 빼지 않은상태로 끓이면 핏물이 국물로 빠져나와 국물이 탁해지고 잡내가 나기쉽다.
5. 사골이나 잡뼈등을 애벌 삶은 물은 따라 버린다.
핏물을 뺀것이라도 국물을 내기전 끓는물에 뼈를 넣고 잠깐 끓인 물도 따라 버린 후 다시 물을 붓고 끓여야 국물이 깔끔하고 뽀얗다.
6. 뽀얀 국물을 얻으려면 두세 번 우려 합해서 쓴다.
곰탕의 뽀얀 국물을 내고 싶다면 처음에 많은물을 부어 우려낸 다음 다시 물을 붓고 두세번 우린물을 합해서 쓰면 뽀얀 국물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