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방법중 정말 많은이들이 좋아하는 요리는 바로 '구이'죠.
소금구이, 양념구이, 꼬치구이, 석쇠구이, 오븐구이 등 매우 다양한 요리가 있는데요.
어떤 방법을 쓰든 구이요리에 있어 중요한것은 타지않게 굽는것이죠. 먹음직스럽게 색을 내고 간이 골고루 잘 배게 하는것 또한 중요한데요.
구이의 풍미를 살리기에 좋은 생선과 고기를 중심으로 구이 반찬의 기본 테크닉을 배워보도록 해요.
먼저 여러가지 생선을 이용해 소금구이를 만들어 볼까하는데요.
소금으로 간을 한 소금구이는, 생선 자체의 순수한 맛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조리법이랍니다.
꽁치, 정어리, 전갱이 등 크지않은 생선을 통째로 굽는경우가 많으며 쇠꼬치에 꿰어서 구우면 한결 볼품이 있죠.
지느러미가 타지않게 손질하는게 중요하고 소금을 뿌리는 요령또한 알고가면 좋겠어요.
TIP 1
생선 껍질에 구멍을 내거나 칼집을 넣어주어요. 굽기전에 포크나 젓가락으로 찍어 구멍을 내면 불기가 이곳을 통해서 껍질이 부풀어 오르거나 수축해서 벗겨지는 일이 없어져요. 표면에 칼집을 넣어주면 간도 고루잘 배고 껍질모양도 예쁘게 유지할 수 있어요.
TIP 2
소금은 굽기 직전에 20cm 정도 위에서 뿌려주어요. 생선에 소금을 뿌린 후 시간이 지나면 삼투압 작용으로 생선에서 물이 나와 표면이 파삭하게 익지않아요. 소금은 굽기 직전에 뿌린다는것이 중요한데요. 생선 표면에 골고루 뿌리면 적당히 간이 배게 돼요. 소금이 조금 많다 싶을정도의 소금을 손에 쥐고 골고루 뿌려주어요. 고운 소금은 굉장히 짤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거친 소금을 이용해요.
TIP 3
지느러미는 소금을 듬뿍 바르거나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야해요. 특히 통째로 생선을 구울 때 실패하기 쉬운것중 하나가 생선이 익기도전에 지느러미가 까맣게 타버리는 것인데요. 불이 너무 세기때문이기도 해요.
그렇다고 약한불에서 굽는다면 수분과 함께 생선의 맛있는 성분이 날아가고 건조해지기 때문에 맛이 없어져요. 지느러미가 타는것을 막으려면 소금을 듬뿍 바거나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서 굽도록 해주어요. 특히 가슴과 꼬리 지느러미에 소금을 듬뿍 발라 빳빳하게 세워 굽는다면 보기에도 먹기에도 좋아요.
TIP 4
꼬치에 꿰서 구우면 보기 좋아요.
일식집에서 나오는 생선구이를 보면 마치 헤엄치고 있는 생선을 보는듯해서 눈길이 가는데요. 생선을 쇠꼬치에 꿰서 구우면 이런 모양을 잡기 좋아요. 꼬리에서 머리를 향해 바느질 하는듯 두세번 꿰어 직화로 구워요.
TIP 5
석쇠는 뜨겁게 달구어 기름을 발라주어요. 잘못하면 껍질이 벗겨져버리게 되는데요. 우선 석쇠가 빨갛게 되도록 달군 후에 기름을 골고루 발라서 생선을 올려 놓으면 달라붙지도 않고 맛있게 구워져요.
TIP 6
생선은 윗면부터 굽기 시작하고 윈면과 아랫면은 6대4정도의 비율로 구워주어요. 머리가 달린 생선은 머리를 왼쪽, 배를 앞으로 했을때 위로 오는쪽이 윗면이랍니다. 구울때는 윗면부터 구워 단백질을 재빨리 굳히고 뒤집어서 구워주어요. 담을 때는 윗면이 위로 오게 놓아주어요.
TIP 7
흰살 생선은 살짝 굽고, 붉은살 생선은 바싹 구워주어요. 고등어, 꽁치 같은 붉은살 생선은 불길이 닿도록 바싹 구워야 풍미가 살고 흰살생선은 은근하게 구워야 부드러워요. 너무 바싹 구우면 살이 단단해져서 맛이 없어요. 붉은살 생선은 껍질 쪽부터, 흰살 생선은 살 부분부터 굽는게 순서랍니다.
그럼 소금구이를 만드는 과정과 순서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생선을 꼬치에 꿰서 구울때는 꼬치에 꿴 후에 소금을 뿌려주어요.
꼬치에 생선을 꿰지않더라도 소금간을 미리해주어요.
2. 토막낸 생선은 접시에 늘어놓고 흩뿌리듯 양면에 골고루 소금을 뿌려주어요.
3. 너무 짠 맛을 안좋아하는분들은 굽기 바로 직전에 뿌려 주는것도 좋아요.
4. 머리를 위쪽, 배를 앞쪽에 오게 했을때 위로 오는면이 표면인데요. 이 표면에 칼집을 넣으면 굽는 도중 껍질이 벗겨지지 않아요.
5. 가슴과 꼬리 지느러미에 약간 축축한 소금을 발라 빳빳하게 세우면 보기도 좋고 열로부터 보호해 지느러미가 까맣게 타는것을 막을 수 있어요.
6. 생선이 채 익기도 전에 지느러미가 까맣게 타는것을 막으려면 알루미늄 호일로 싸서 구워요. 소금을 발라 세운 후에도 호일로 싸면 더욱 안전하답니다.
7. 꼬치에 꿸때는 통으로 꿰어주어요. 윗면이 위로 오게 놓고 꼬리의 아랫면에서부터 꼬치를 찔러 넣어요. 바느질하듯 일정한 간격으로 꿰어 나가면 된답니다.
8. 토막낸 생선을 꿸때 꼬치 2개를 이용해서 굽는게 편한데요. 살 두께의 절반보다 껍질 쪽에 가깝게 꼬치를 꿰어주어요.
9. 새우를 꿸때는 새우 몸을 반듯하게 편 채로 꼬치에 꿰어 구우면 익은 후에도 모양이 구부러지지 않아요.
10. 석쇠는 뜨겁게 달구어 기름 또는 식초를 바른다음에 생선을 올려 놓아요. 그래야 껍질이 단번에 응고되어 들러붙지 않는답니다.
11. 긴 쇠꼬치에 꿰면 직화로 굽기에 더욱 편한데요. 타지않게 20cm 정도 높이에서 이리저리 돌려가며 구워주어요.
12. 생선의 윗면부터 구운후에 뒤집어서 아랫면을 구워요. 윗면과 아랫면을 6대4정도의 비율로 구우면 적당해요.
오늘은 꽤 많은 내용의 구이요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집에서 석쇠구이를 하기 쉽진않지만 특별한날에 해먹기 좋고 꼭 석쇠가 아니더라도 에어프라이어, 프라이팬등을 이용해 맛있는 구이요리를 해먹으면 좋을것 같아요.
'요리의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리잘하는법] 부침요리 전요리 추천 전 맛있게 부치는법 (초보요리 주부요리 신혼요리 자취요리 파티요리 ) 부침개 맛있게하기 (8) | 2021.09.06 |
---|---|
[요리의세계] 남녀노소 좋아하는 햄(소세지) 이야기(보관법 요리법) (10) | 2021.09.04 |
[요리잘하는법] 새콤달콤 초밥용밥 만들기 (유부초밥 생선초밥 김밥레시피 초보요리 주부요리 신혼요리 파티요리 데이트요리 도시락만들기) (8) | 2021.08.30 |
[요리잘하는법]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곰탕맛있게 끓이는법 (신혼요리 초보요리추천 한식추천) 국맛있게 끓이기 찌개 맛있게끓이기 (26) | 2021.08.28 |
[현이의 요리세계] 요리의 기본 가스 불조절하는법3 (센불 중간불 약불 요리잘하는법 초보요리사 주부요리 자취요리) (8) | 2021.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