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의세계

[집에서 알탕 끓여먹기] 명란젓으로 끓여먹는 맛있는 알탕 레시피

728x90
반응형

 

출처: PIXABAY

 

 

 

 

 

여러분은 알탕 좋아하시나요? 알자체를 별로 안좋아해서 먹지않는 분도 계시겠지만 얼큰한 혹은 시원한 국물의 알탕을 좋아하는분들도 많지요. 오늘은 집에서 알탕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볼까해요.

 

알탕은 일반적으로 동태보다는 생태알을 넣는게 더 맛있는데요. 알탕을 끓일 때 생선 내장을 같이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저것 여러개 넣는것보다는 알과 함께 곤이 정도만 조금 넣는게 나아요. 버섯, 미나리, 쑥갓, 콩나물, 양파, 무 등 여러가지 재료가 들어가면 더 시원하겠지만 집에서 만드는만큼 있는재료만으로 만드는것도 좋답니다.

 

 

 

 


 

 

 

 

 

 

재료

 

 

명란 7개

 

 

 

 

양념

 

콩나물 

미나리

쑥갓

대파

붉은고추

육수 4컵

 

 

 

매운탕 양념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간장 1큰술

생강즙 1큰술

소주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만드는법

 

 

 

 

 

1. 명란 씻기

 

붉은색이 선명한 명란을 준비하여 찬물에 살살 씻어주어요. 그다음 체에 밭쳐놓고 물기를 빼주어요.

알주머니가 찢어지지 않은 싱싱한것을 고르는게 좋아요.

 

 

 

 

2.  야채 썰기

 

무는 납작하게 썰고 파와 고추는 어슷썰어주어요. 콩나물은 물에 잘 씻어 건져 물기를 빼주고 미나리와 쑥갓은 다듬어 씻은 뒤 5cm정도 길이로 잘라 주어요. 미나리의 경우엔 잎을 떼고 줄기로만 다듬어서 사용해요.

 

 

 

 

4. 볶기

 

매운탕용 뚝배기에 손질한 재료들을 넣어요. 무 먼저 넣고 볶아주어요. 재료를 볶다가 끓이면 더욱 진한 맛을 낼 수 있어요.

 

 

 

5. 육수 및 양념 넣기

 

무가 어느정도 익으면 준비한 육수를 붓고 분량대로 만든 양념을 풀어 넣어주어요. 

 

 

 

 

6. 명란 넣기

 

국물이 어느정도 끓은 다음에 명란을 넣어야 미리지 않고 바로 익혀 먹을 수 있어요. 명란과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어느정도 푹 익었을 때 미나리와 쑥갓을 넣어 향을 살려주어요. (향을 살릴 때 깻잎을 넣어도 맛있게 끓일 수 있어요)

 

 

 

 

 


 

 

 

 

요리를 더 잘하는 TIP

 

명란은 비타민E의 함량이 높은 재료인데요. 생태가 동태보다 더 추천되는 재료랍니다. 어느 재료든 신선도가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데 특히나 알탕을 끓일때는 알의 신선도를 잘 확인하고 구매하는게 좋아요. 명란젓은 붉은빛이 돌고 살이 단단한것을 고르도록 해요. 색이 너무 빨갛다면 색소를 착색한 것일 수 있고 주머니가 찢어진것이거나 질척거리는것은 상한것이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아요. 명란뿐 아니라 곤이를 함께 넣어주면 더욱 맛있는 알탕이 완성된답니다.

 

 

728x90
반응형